영어 공부 중 특히, 문장의 형식을 공부할 때 많이 보이는

 

자동사, 타동사는 처음 접할 때 어렵고 헷갈리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자동사, 타동사 단어 자체의 의미와 몇 가지 개념만 이해하시면

 

이외로 전혀 어렵지 않은 부분이라는 걸 느끼실 수 있습니다.

 

 

 

자동사 / 타동사 기본 개념 익히기

 

'자동사''자'스스로 자(自)를 사용했기에

스스로가 원동력이 되어 '대상(목적어)'이 필요 없다! 이렇게 이해해주시고,

 

'타동사'는 '자동사'와 반대로

동사의 동작으로 '대상(목적어)'을 움직이려고 하기에

'대상(목적어)'을 꼭 필요로 한다고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때문에, 자동사/타동사

동사 뒤에 오는 목적어의 유/무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해주세요.)

 

ex)

1. The class begins in March. (자동사)

 

* There _ 완전자동사(be/remain/exist) + 주어(명사) = '~(들)이 있다'

2. There is a problem. (자동사)

3. All managers should attend the workshop.  (타동사) (목적어)

 

4. You can't access the file. (타동사) (목적어)

 


 

문장의 형식을 이용해 좀 더 깊게 이해하기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1, 2형식에서는 목적어가 없기에 자동사가 쓰이고,

 

3, 4, 5 형식에서는 목적어가 존재하기에 당연히 타동사가 쓰이게 됩니다.

 

 

 

 

 

 


 

예제로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자면,

 

[1형식] The production costs have risen (over the past few years).

- 지난 몇 년 동안 생산비가 올랐다.

 

'over''~동안'이라는 의미의 전치사로,

동사 risen뒤에 '목적어'가 없기 때문에 자동사로 분류되는 1형식 문장(주어+동사)입니다.

 

 

 

[2형식] The project seems beneficial.

- 그 프로젝트는 유익한 것 같다.

 

'seems'라는 동사 뒤에 <유익한, 이로운>이라는 뜻을 가진 beneficial (형용사)로 문장이 끝나기 때문에

목적어가 없는 2형식 문장(주어+동사+보어)입니다.

 

 

 

[3형식] I often write a letter.

- 나는 종종 편지를 쓴다.

 

'A letter'라는 목적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write는 타동사로 분류되는 3형식 문장(주어+동사+목적어)입니다.

 

 

 

[4형식] I gave Mr.Kim a watch.

- 나는 김 씨에게 시계를 줬다.

 

'gave'라는 동사 뒤에 Mr.Kim이라는 사람을 지칭하는 목적어가 있기 때문에

'gave'타동사로 분류됩니다.

 

 

 

[5형식] We considered Mr.Kim suitable for the job.

- 우리는 김 씨가 그 직업에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형태로 5형식 문장이며,

'considered' 동사 뒤에 목적어가 바로 위치해있기 때문에 타동사로 분류됩니다.

 


 

지금까지의 글을 바탕으로 자동사/타동사 구별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자면,

 

동사 뒤에 전치사와 명사가 오거나, 목적어가 없다면 자동사 !

 

동사 뒤에 목적어가 '바로'오면 타동사 !

 

이렇게 간단하게 개념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