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라가나 대표 이미지

 

 

 

일본어는 '히라가나(ひらがな)''가타카나(カタカナ)'로 나뉘어지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많은분들이 일본어 공부를 하실때 맨 처음으로 공부하는 '히라가나(ひらがな)'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려고합니다.

 

 

히라가나는 가타카나에 비해 문자가 부드러운 곡선을 띄고 뭉뚝하다는 특징을 가지고있으며,

외래어를 제외한 모든 문자를 표기할 수 있기에 일본의 메뉴, 표지판, 간판 등 대부분의 일본어를 읽을 수 있어

처음 일본어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으로 외워야 하는 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50음도 (히라가나 표)

 

 

히라가나를 모음 5자(あ, い, う, え, お), 자음10자(あ, い, ... , ら, わ) 총 50자를 알아보기 쉽게 정리 해둔 표로

주로 일본어 공부를 할 때 접할 수 있는 보편화 되어 있는 표입니다.

 

 

아, 이, 우, 에, 오 이런식으로 행부터 외우시는 것보다는 '아카사타나하마야라와' 이렇게 단을 한번에 외우시고

그 뒤에 행을 외우시는게 더 잘 외워집니다.

 

(현대에 들어서 50자 중 다른 히라가나들과 발음이 비슷해 쓰이지않는 5자의 문자는 표에서 제외 시켰습니다.)

 

 

편의를 위해 가로,세로 두 종류의 표를 준비 하였습니다.

 

 가로표

 

 

세로표

 

 

 

 

 

 

히라가나 탁음, 반탁음

 

 

일본어의 탁음과 반탁음은 히라가나 중 か, さ, た, は행 에서만 나타나며 마지막에 [ ˚ ] 또는 [ ” ]를 찍어서 표현합니다.

 

탁음, 반탁음

 

 

 

 

 

 

 

 

 

 

 

 

히라가나 쓰는 순서 (필순, 획순)

 

 

히라가나의 필순은 대체적으로 위에서 아래,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쓰입니다.

 

※ 카(), 나(), 모(), 야(や) 이 4가지의 히라가나의 경우 쉽게 틀리고 헷갈리기에 주의 깊게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히라가나 획순, 필순

 

 

 

 

 

 

발음 유의사항

 

아쉽게도 모든 일본어의 발음을 한국어로 100% 완벽하게 나타내지 못하기에 가장 비슷한 발음을 한국어로 써 놓고 공부하게 되는데요.

완벽한 발음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일본 현지 발음을 비교해 가며 연습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일단 가볍게 어떤 느낌의 발음들이 있는지 설명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う단

 

우단

 

 

- 'う'단 같은 경우 한국어의 발음 표기로는 '우, 쿠, 스, ... , 즈, 부, 푸' 와 같이 모두 모음 'ㅜ'로 쓰여있습니다.

그러나 일본어에서의 'う'단 발음은 'ㅜ'와 'ㅡ'의 중간음으로 발음해야 합니다.

 

 

 

 

*か행, さ행

 

카,사행

 

 

- 'か'행의 'ㅋ'은 세기로 표현하자면 'ㄱ' < 'か' < 'ㅋ' 이런 식으로 표현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か'는 '가'보다는 강하지만 '카'보다는 약한 세기로 발음 하시면 됩니다.

(한국어에서 '가'가 말머리에 올때 뒤에 오는 '가'보다 세게 발음하는 것 처럼 일본에서도 'か'행의 문자들이 말머리에 온다면 'ㅋ' 발음에 가까워 지며, 중간에 나올때는 'ㄲ'과 비슷하게 발음됩니다.) 

 

- 'さ'행의 발음들은 한국어에 'ㅅ'에 가까운 발음을 가지고 있으며, 'す'는 '스'에 가까운 발음입니다.

 

 

 

 

*た행, は행

 

타,하행

 

 

- 'た'행의 'た','て','と'는 앞서 말씀드린 'か'의 특징과 같이 말머리에 온다면 'ㅌ', 단어 중간에 온다면 'ㄸ'과 유사하게 발음됩니다.

 

- 'つ'는 엄밀히 말하자면 '츠'도 '쓰'도 아닌 중간 발음으로 윗이빨과 잇몸이 닿는 경계부분에 혀끝을 대어서 발음합니다.

 

- 'ひ'와 'ふ'는 한국어에 'ㅎ'과 비슷하지만 'ㅎ'보다 좀 더 강하게 발음 합니다.

 

 

 

 

탁음, 반탁음

 

탁음, 반탁음 발음

 

 

- 'が'행은 한국어 'ㄱ'보다 영어 [g]에 가까운 발음 이며, 'ㄱ'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 'ざ'행은 한국어 'ㅈ'보다 영어 [z]에 가까운 발음 이며, 'ㅈ'보다는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 'だ'행은 한국어 'ㄷ'보다 영어 [d]에 가까운 발음 이며, 'ぢ','づ'는 'ざ'행의 'じ','ず'와 같은 발음 입니다.

 

- 'ば'행은 한국어 'ㅂ'보다 영어 [b]에 가까운 발음 입니다.

 

- 'ぱ'행은 한국어 'ㅍ'보다 말머리에 올때는 영어 [p]에 가까운 발음이고, 중간에서는 한국어 'ㅃ'에 가까운 발음 입니다.

 

 

 

 

 

↑가타카나 공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