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타카나 대표 이미지

 

 

 

 

↑ 이전 포스팅입니다. (히라가나 편) ↑

 

 

 

 

지난번에 포스팅 했던 '히라가나'에 이어 이번에는 '가타카나(カタカナ)'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우선, 가타카나의 큰 특징은 히라가나와는 달리 특유의 날카로운 느낌을 주며

외래어, 의성어, 의태어 등을 표기할 때나 특정한 단어를 강조하고 싶을 때 쓰이고 있습니다.

 

참고로 많은 분들이 일본 사람들은 영어를 잘 못하기때문에 외래어 같은건 잘 쓰이지 않을거라는 잘못된 오해를 하고 계시는데요.

일본사람들의 영어발음이 완벽하지 않아 이상하게 들리는건 사실이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만큼이나 외래어를 많이 사용하고있습니다.

 

때문에 가타카나를 배우지 않는다면

일본어 신문, 잡지, 메뉴 등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가타카나를 읽지 못해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50음도 (가타카나 표)

 

'히라가나'와 마찬가지로 '가타카나'의 모음5자(ア, イ, ウ, エ, オ), 자음10자(ア, カ, ... ,ラ, ワ)를 보기좋게 정리해둔 표입니다.

 

(현대에 와서는 거의 쓰이지 않거나, 아예 쓰이지 않는 글자들은 제외시켰습니다.)

 

 

편의를 위해 가로,세로 두 종류의 표를 준비 하였습니다.

 

가로표

 

 

 

세로표

 

 

 

 

가타카나 탁음, 반탁음

 

 

가타카나의 탁음과 반탁음은 가타카나 중 ガ, ザ, ダ, バ, パ행 에서만 나타나며 마지막에 [ ˚ ] 또는 [ ” ]를 찍어서 표현합니다.

이것도 역시 히라가나와 음은 똑같지만 글자만 조금 다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타카나 탁음, 반탁음

 

 

 

 

 

 

 

 

 

가타카나 쓰는 순서 (필순, 획순)

 

필순은 대체적으로 위에서 아래,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쓰입니다.

(필순의 이해를 돕기위해 파란색 화살표를 추가해놓았습니다.)

 

가타카나 획순,필순

 

 

 

 

헷갈리기 쉬운 문자

 

 

[si] [tsu]

 

[n] [so]

 

 

일본어를 이제 막 배우시는 분들이 가타카나를 암기하면서 이 글자들을 구분하기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외우시는데 그나마 도움이 되는 몇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 구별하는 방법은 ' [si]'와 ' [n]'은 점이 가로로 누운듯이 비스듬하게 되어있는 반면,

' [tsu]'와 ' [so]'는 점이 세로로 날카롭게 찍혀있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을거같습니다.

 

 

응소시츠

 

외우실 때는 ' [si] (시)' 같은경우 한국어 '시'의 'ㅣ'가 세로로 있고,

' [tsu] (츠)'는 한국어 '츠'의 'ㅡ'가 가로로 있는 특징을 대입하여 위 사진의 파란색선 처럼 외우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 [si]'와 ' [tsu]'를 얼굴 표정으로 생각하고

왼쪽 입꼬리가 올라가있으면 '시', 오른쪽 입꼬리가 올라가있으면 '츠' 이렇게 생각하며 외우셔도 좋습니다.

 

' [n] (응)'과 ' [so] (소)'는 점이 한 개라 더욱 구별하는 방법이 어렵기에 ' [n]'은 한국어 발음 '응'의 가로 생김새, ' [so]'는 한국어 발음 '소'의 세로 생김새를 생각하며

억지스러운 면도 있지만 이렇게 외우시는 것을 추천 드려 봅니다.

 

참고로 이 네개의 문자를 쓰실때 마지막 획의 쓰는 방향이 다른것도 사진을 참고하여 쓸 때 유의해주세요.

 

외우는 방식과 구별법은 제가 추천해드린 방법들을 사용하셔도 좋지만

자신만의 방법도 만들어보아서 좀 더 효율적이고 기억에 잘 남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도 좋을거같네요.